우당당탕 잡화상점

2020년 7월 15일, 으랏차차
플랫폼 Android
장르 상점 경영 시뮬레이션 (타이쿤)
개발 플랫폼 Unity
진행 기간 2020년 3월 ~ 2021년 7월
관련 링크 공개 소스

우당탕탕 잡화상점은 청강문화산업대학 2학년 1학기 앱게임 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1. 개발 스토리

학교에서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는 2D 게임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2D 게임 지향의 인원들로 무작위 구성된 팀원들과 함께 정확히 무엇을 만들것인지부터 고민하면서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VA-11 HALL-A Cyberpunk Bartender Action'나 '커피토크'같은 게임을 레퍼런스로 하는 어드벤처 게임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나 스토리 전달 외에는 창의적이고 게임성을 살릴만한 요소가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취소되고 던전에서 아이템을 주워서 판매하는 잡화 상점을 컨셉으로 방향을 틀게 되었습니다.

이때 잡화 상점을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가 오갔고 저는 던전 필드에서 몬스터를 피해 필드의 아이템을 주워서 상점에서 판매하는 구조를 제안하고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여주었지만 기획자의 반대로 취소되고 '아쿠아리움 타이쿤'을 레퍼런스로 하여 원자재를 구매하여 아이템을 조합하여 판매하는 구조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