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elevery
2020년 10월 22일, 뭐발| 플랫폼 | Windows |
|---|---|
| 장르 | 물리 기반 걷기 아케이드 |
| 개발 플랫폼 | Unity |
| 진행 기간 | 2020년 9월 ~ 2021년 10월 |
| 관련 링크 | 공개 소스 |
3Delevery는 'Stilt Fella'를 참조하여 청강문화산업대학 2학년 2학기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아케이드 게임입니다.
1. 소감
2학년 2학기 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무작위로 구성된 팀원들과 함께 만든 게임으로, 제가 게임 개발에 입문한 이래 가장 격렬하게 유니티 기본 물리 시스템과 씨름해야 했던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2. 핵심 작업
2.1. 플레이어 캐릭터 조작 시스템
이 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는 몸통과 두 다리가 리지드바디로 구성된 물리 오브젝트로, 다리는 힌지 조인트를 이용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는 항상 물리의 영향을 받는 객체였기 때문에 단순히 캐릭터의 다리를 조작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보정까지 해줘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캐릭터의 무게 중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보정이 없을 경우 가만히 있어도 넘어지고 컨트롤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캐릭터의 각도가 더 많이 기울어질 수록 반대 방향으로 밀어주고 위로 당기는 방식으로 보정기능을 구현하였고 다리를 들었을 때 관성에 의해 너무 많이 회전해서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회전 보정 기능까지 구현해주었습니다.
2.2. 게임 시스템
게임의 진행은 게임 매니저와 게임 스테이지 매니저를 통해 제어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게임 매니저의 경우 전체 게임의 데이터 관리를 맡으며, 게임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게임의 전체적인 동작을 정의합니다.